청남대 투어 코스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 대통령길 산책

대청호를 품은 청주 명소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청남대다. 대청댐 부근 약 55만 평 대지에 지은 옛 대통령 별장을 직접 볼 수 있는 이색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이다. 사계마다 색다른 대통령길을 걸어본 후 가까운 문의문화재단지를 돌아보며 청주의 자연에 물드는 시간을 가져보자.
① 청남대(→20분)
② 문의문화재단지(→10분)
③ 대청댐 전망대(→20분)
④ 고선재

 청남대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 불리는 청남대(靑南臺)는 청풍호반에 자리한 옛 대통령 별장이다. 1983년에 지어져 20년 만에 개방된 곳으로 대통령이 휴양을 보내던 비밀스러운 공간을 들여다볼 수 있어 인기가 대단하다. 다섯 명의 대통령 전용공간으로 사용된 본관과 대통령 집무실 체험 포토존이 있는 대통령기념관(별관)을 비롯해 오각정, 골프장, 양어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특히 역대 대통령의 이름을 붙인 총 13.5km의 산책로는 만발한 야생화와 수목이 어우러져 구간마다 색다른 풍경을 자아낸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전화
043-257-5080
시간
09:00~18:00(12월~1월은 17시까지)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chnam.chungbuk.go.kr
요금
성인 5,000원

 문의문화재단지

문의문화재단지는 1980년 대청댐이 건설되면서 수몰된 문의마을에 있던 고택과 주요 문화재를 옮겨 복원한 곳이다. 성곽처럼 만든 입구인 양성문을 지나면 3만여 평의 대지에 조선시대 관아인 문산관(1666년 건립)과 양반가옥, 민가, 대장간 등이 재현되어 있다. 단지 내 전망대 부근에는 대청호미술관과 야외 조각공원이 함께 있어 감성까지 충만하게 해준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전화
043-201-0915
운영시간
09:00~20:00(10월~4월은 18시까지)
월요일 휴무
요금
성인 1,000원

 대청댐 전망대

한국에서 세 번째로 규모가 큰 대청호는 금강 중류에 건설된 대청댐에 의해 형성된 인공호수다. 충청권의 중요한 식수원이자 대통령 별장이 들어설 만큼 경관이 수려해 방문객이 많다. 대청댐 전망대로 향하는 길은 꽤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로 푸른 호반을 따라 울창한 가로수 터널이 내내 이어진다. 현암정 정자가 있는 전망대에서 산자락에 둘러싸인 대청호의 풍경을 담아보자.

주소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206 현암정휴게소

 고선재

1861년(철종 12)에 지은 고택에는 누구라도 반할 수밖에 없는 전통한옥 특유의 아늑함이 있다. 많이 베푸는 집이라는 뜻의 ‘고선재(高宣齋)’ 푯말이 걸린 입구를 지나면 정원을 품은 ‘안채’에서 다도 체험을 할 수 있다. 예부터 손님을 맞이했던 행랑채에서는 하루 쉬어 가기 좋다. 고택을 감싸고 있는 수령 300년 이상의 회나무와 모과나무, 향나무가 운치를 더한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윗고분터길 33-15

K컬쳐로드 투어 코스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MV 촬영지는 어디?

전 세계 한류팬들을 설레게 하는 청주의 가장 핫한 명소가 모두 모였다. 옛 연초제조창을 문화예술공간으로 바꾼 문화제조창C는 방탄소년단, 엑소 등의 K-pop 가수들의 단골 MV 촬영장으로 독특한 감성의 포토존이 많다. 한국 인기 드라마 촬영지와 카페거리 전망대가 있는 수암골 벽화마을까지 즐거움이 이어진다.
① 문화제조창C(→5분)
② 청풍호반케이블카(→5분)
③ 김수현 드라마 아트홀(→5분)
④ 청주향교(→25분)
⑤ 정북동토성

 문화제조창C

옛 연초제조창을 리모델링한 문화제조창C는 문화제조창 본관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동부창고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이다. 건물 외벽에 우뚝 솟은 굴뚝을 비롯해 건물 곳곳에 과거 담배공장이었던 흔적이 남아있어 역사적 가치 또한 높다. 특히 한국 최초의 수장형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과 방탄소년단의 ‘NOT TODAY’ MV 촬영지로 알려진 동부창고는 예술가와 교감하는 놀이터이자 멋진 포토존이다.

주소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운영시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10:00~18:00(월요일 휴관)
동부창고 10:00~22:00(토요일은 17시까지)
TIP
문화제조창 본관은 지상 5층 규모의 건물로 한국공예관 뮤지엄숍&카페, 쇼핑몰, 기획 전시가 열리는 갤러리, 공예체험관, 열린 도서관의 시설을 갖춰 체험과 휴식이 즐거운 공간이다.

 수암골 벽화마을

청주에서 손꼽는 인기 여행지인 수암골은 원래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이 정착한 산동네였다. 2007년 지역 미술 작가들의 손길이 닿아 수암골 벽화마을이 탄생하게 되었고, 인기 드라마·영화 촬영지로 알려지며 더욱 유명세를 탔다.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2010)’의 주인공 탁구(윤시윤 분)가 빵을 만들던 팔봉제빵점도 구경하고, 석양이 질 무렵 카페거리 전망대에 올라 청주 시내의 아름다운 전경도 감상하자.

주소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 15-4

 김수현 드라마 아트홀

한국의 드라마 거장인 김수현(1943~) 작가의 이름을 딴 드라마 아트홀은 지상 3층 규모의 건물로 2020년에 문을 열었다. 김 작가가 쓴 소설, 드라마 등의 주요 작품을 영상과 패널로 만나볼 수 있으며, 작가가 뽑은 한국 드라마 명장면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기념품 판매장과 카페도 마련되어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우암산로41번길 21-1
전화
043-225-9262
운영시간
10:00~18:00
홈페이지
kimsoohyundrama.org

 청주향교

청주향교는 고려 성종 6년(987년) 때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국립교육기관이다. 향교 정문인 외삼문을 통과하면 과거 유생들이 공부하던 명륜당이 있고 그 뒤에는 공자 및 옛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을 받드는 대성전이 있다. 현재는 명륜당 마당에서 전통혼례가 열리기도 하고, 선비문화체험 및 예절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122번길 81
전화
043-253-3365
운영시간
10:00~17:00
TIP
외삼문(外三門) 출입 시 가급적 맨 오른쪽 계단으로 올라가자. 가운데 길은 신도(神道, 사당에 모셔진 신이 다니는 길)라 하여 출입을 금지한다.

 정북동토성

붉게 물든 노을을 배경으로 토성 위에 우뚝 선 소나무 풍경이 유명한 곳. 청주 미호천변 평야에 자리한 정북동토성(사적 제415호)은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추정한다. 해 질 무렵 파스텔 톤으로 번지는 노을과 소나무, 사람의 실루엣이 어우러져 멋진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다.

주소
청주시 청원구 정북동 351-1
TIP
단체버스로 이동 불가

성안길 쇼핑투어 코스

성안길 로데오거리 쇼핑하고 삼겹살 먹방 즐기기

청주시에서 가장 번화한 곳인 성안길은 청주읍성이 있던 청주의 중심으로 12가지 유·무형 문화재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성안길 투어는 청주중앙공원에서 시작해보자. 젊음이 넘치는 로데오거리에서 쇼핑하고 서문시장 삼겹살거리에서 청주식 간장삼겹살의 맛에 빠져보자.
① 육거리종합시장(→5분)
② 청주중앙공원&용두사지 철당간(→5분)
③ 성안길 로데오거리(→5분)
④ 성안길 떡볶이 투어 (→5분)
⑤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육거리종합시장

제천의 대표적인 한방 테라피 체험 마을에서 금수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를 배합해 천연 화장품을 만들거나 향기나는 약초 주머니를 만들어보자. 보약음식인 한방 수육은 각종 한약재와 솔잎을 넣어 끓인 육수에 푹 삶은 돼지고기가 들어가 맛과 영양 모두 뛰어나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청남로 2197번길 46

 청주중앙공원&용두사지 철당간

옛 청주읍성이 있던 자리에 조성된 공원으로 수령 900년 된 은행나무 압각수(鴨脚樹)가 운치를 더하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다. 옛 청주관아의 누각이었던 망선루(望仙樓), 임진왜란 당시의 전적비 등 수많은 역사유산이 집적되어 있다. 거리 한복판에 우뚝 선 용두사지 철당간(鐵幢竿, 국보 제41호)도 볼 수 있다.

청주중앙공원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55번길 33
용두사지 철당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48-19

 성안길 로데오거리

청주 성안길은 서울 명동을 닮아 활기가 넘치는 번화가로 유명 브랜드 매장과 가성비 좋은 의류매장이 많아 쇼핑하기 좋다. 영화관과 카페, 맛집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유행하는 방탈출카페나 코인노래방도 있어 늦은 시간까지 사람들로 북적인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1가 사직대로 362번길

 성안길 떡볶이 투어

청주 중앙공원 앞 성안길 입구에 들어서면 매콤하면서 달콤한 맛이 중독적인 떡볶이 가게를 쉽게 마주칠 수 있다. 1976년부터 3대가 운영하는 곳은 튀김과 부드러운 밀떡이 함께 섞어 나오고,채 썬 생양배추가 시그니처인 가게는 쫄깃한 쌀떡과 잘 어우러지는 맛이 특색 있다.

주소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가격
떡볶이 3,000~3,500원
각종 튀김(개당) 700~2,500원
순대 3,000~3,500원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한국인의 외식 메뉴로 으뜸인 삼겹살을 청주식 스타일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좋은 품질의 생돼지고기가 두툼하게 썰어져 나오는데 다른 지역과 다르게 불판에 올리기 전 각종 한약재를 달인 간장물에 살짝 담가 바로 구워 먹는다. 노릇하게 익은 삼겹살과 파채무침을 곁들여 먹어보자.

주소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 124
가격
생삼겹살(200g) 10,000원
TIP
매년 3월 3일에는 서문시장 삼겹살 데이 축제가 열린다.
글 신영 작가 | 사진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클라이언트 KTO | 제작사 디그램(글로컬관광 제천&청주) ⓒdgr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