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에 감사하며 평화를 기원하는 음식

한국의 사찰음식은 불교의 수행자들이 먹어온 음식으로 1,700년 전부터 전해져 오고 있다. 삶의 작은 부분까지 수행의 일부분으로 여기는 불교 수행자들에게 음식은 단지 맛을 즐기고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터득하기 위한 수단이다. 오늘날, 사찰음식은 자연에 가까운 음식이자 삶의 본질을 일깨우는 음식으로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육식과 다섯 가지 양념을 금하는 이유

한국 사찰음식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생명들이 서로 의지해 존재하고 있음을 깨닫고 조화롭게 공존하는 수행정신이 담겨있다는 점이다. 사찰음식에는 고기나 생선, 닭고기, 달걀 등 동물성 식재료를 금하고 있다. 이는 생명을 자신과 같이 소중하게 여기는 불교적 자비관에서 비롯된다. 또한, 오신채, 곧 매운 맛을 내는 다섯 가지 채소가 금지된다. 이는 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를 일컫는데 자극적인 양념이 수행에 방해가 된다는 불교적 생각이 반영된 것이다.

자연친화적인 건강식

사찰음식은 들어가지 않는 게 많은 음식이다. 고기와 오신채는 물론이고 인공조미료도 들어가지 않는다. 그럼, 무엇이 남는가? 신선한 제철채소와 곡물, 장류, 김치 등 다양한 발효식품 등이 사찰음식을 구성한다. 콩을 통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며 다양한 채소에 담긴 비타민·무기질·섬유소·약용 성분을 섭취하게 되므로 영양 면에서도 결코 부족하지 않다. 또한, 오신채 대신 다양한 자연의 양념들이 사용되는데 버섯가루, 다시마가루, 제피가루, 들깨, 날콩가루 등 맛이 강하지 않고 부드러운 양념이 쓰인다. 이처럼 100% 채소 식자재를 사용하여 담백하며 칼로리가 낮은 사찰음식은 자연친화적인 건강식으로 자리매김했다.

담백하고 깊은 자연의 맛

사찰음식의 조리법은 놀라울 만큼 단순하다. 제철 채소와 곡물 등을 되도록 자연 그대로 섭취하려는 종교적 지향의 영향을 받아 무침, 찜, 구이, 절임, 쌈 등 기름기 없이 담백한 맛을 내는 조리법이 발달했다. 양념도 두어 가지만 간단히 한다. 그 결과 음식은 더없이 소박하고 담백하며 식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난다. 된장, 간장, 고추장 등 한국 전통의 발효식품은 콩단백질이 풍부해서 채식에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주므로 사찰에서도 중요한 양념으로 쓰인다.

발우공양

발우공양이란 2500년 전 석가모니의 수행에서 비롯되어 전해진 불교 수행자의 식사법으로 한국 사찰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발우공양은 음식이 만들어지기까지 수고한 많은 이들의 정성에 감사하는 마음을 상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 한 개로 포개지는 4개의 나무그릇인 발우(鉢盂)에 밥, 국, 반찬, 물을 담아 먹는다. 불교에서는 밥 먹는 것을 ‘공양(供養)’이라 한다. 이는 진리를 찾고 삶에서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을 일컫는 말이다. 곧 음식을 섭취하는 행위 또한 수행의 한부분임을 강조한 것이다.

Tip: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찰음식팀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찰음식팀은 한국 사찰음식의 역사와 문화전통을 발굴, 복원, 기록하고 널리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한국 사찰음식과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으면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02)2031-2000

www.koreatemplefood.com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6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 4층

능이죽

향기 깊은 야생능이버섯으로 만든 죽이다. 버섯의 질감이 쌀과 어우러져 부드럽고 감칠맛을 자아낸다.

연잎밥

승려들이 먼 길을 여행할 때 챙겼던 음식이다. 연잎은 음식을 상하지 않게 하는 성분이 있다. 찹쌀에 콩, 대추, 밤, 은행 등을 고루 섞어 찌니 영양이 풍부하다. 은은한 연잎 향이 배어있는 밥을 먹는 즐거움도 배가 시킨다.

버섯 채소 쌈밥

표고버섯, 죽순, 오이, 취나물, 두릅 등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생산되는 버섯, 채소로 만든 쌈밥이다. 한 입 크기로 만들어 먹기 편하고 상큼한 맛이 좋다.

더덕 생채

더덕을 다양한 채소와 함께 생채소로 곁들이고 고소한 잣즙을 끼얹어 먹는 음식이다. 생채소 특유의 아삭한 질감과 더덕향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며 잣즙이 고소하게 입안에 퍼져간다.

표고버섯강정

표고버섯을 튀겨 달콤한 양념에 졸인 강정이다. 표고버섯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비타민 B와 무기질, 칼슘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시켜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발우공양과 불교 수행자의 삶을 체험하는 템플스테이

한국의 사찰에서 예불, 발우공양, 참선, 다도 등 불교 수행자의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한국 각지의 200여 개 사찰에서 참여하고 있다. 각 사찰의 특성에 맞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승려의 지도 아래 발우공양을 체험하고 사찰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다.

02)2031-2000

http://templestay.com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6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 4층

글 박현숙 | 사진 이종근, 이동춘
클라이언트 KTO | 제작사 디그램(한식) ⓒdgr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