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유교의 영향을 받아 일상생활에서 손윗사람을 공경하는 것을 예의로 여긴다. 윗사람을 존경하고 다른 사람을 함께 배려하는 미덕은 한국의 오랜 전통이다.

어른을 공경한다

식사를 할 때는 웃어른이 수저를 든 후 아랫사람도 먹기 시작하고, 먼저 수저를 내려놓거나 반대로 더 늦게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술자리에서는 어른의 반대편으로 고개를 돌리고 비켜서 마시는 것이 예의다.

조용하고 차분하게 먹는다

음식을 먹을 때 소리를 내는 것은 결례이다. 국이나 국수를 먹을 때 소리를 내지 않도록 조심하고 입 속에 음식이 있을 때는 대화를 하지 않는다. 밥그릇이나 국그릇을 들고 먹지 않으며 대화는 조용히 나누도록 한다. 먼 곳에 있는 반찬은 옆 사람에게 전해 받도록 한다.

깨끗이 먹는다

자신이 사용한 수저로 반찬을 뒤적거리지 않으며 깨끗이 먹는다. 식사 중 뼈, 생선가시 등은 옆 사람에게 안 보이도록 조용히 종이에 싸서 버린다. 식사 중 기침, 재채기가 날 경우에는 얼굴을 옆으로 돌려 손이나 손수건으로 입으로 가리고 한다.

올바른 숟가락 사용법

엄지와 검지 사이에 숟가락을 끼고 검지를 움직여 숟가락을 사용한다. 모든 손가락으로 숟가락을 움켜쥐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수저로 음식을 먹을 때 숟가락과 젓가락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식사 예절이다.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

1. 젓가락 한 개는 엄지의 안쪽과 네 번째 손가락에 닿게 잡는다.

2. 또 다른 젓가락 하나는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고 엄지로 눌러 잡는다.

3.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고 엄지로 눌러 젓가락을 움직인다.

4. 엄지에 가볍게 댄 채로 검지와 중지만을 사용해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1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