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랑길

찬란한 해와 푸른 바다를 친구 삼아 걷는 길

동해의 시작과 끝을 하나로 꿰는 해안 종단길이다. 부산 오륙도해맞이공원에서 시작해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해안선을 따라 770㎞를 잇는다. 총 10개 구간 중 강원도는 삼척~동해, 강릉, 양양~속초, 고성 등 4개 구간이 속한다. 해파랑길은 이름에서부터 푸른 동해를 느낄 수 있다. 떠오르는 ‘해’와 동해의 색 ‘파랑’, ‘~와 함께’라는 뜻의 조사 ‘랑’이 합쳐져 해파랑길이 됐다.
고성 구간
46~50코스 ▹ 66.5km

해파랑길의 대단원은 우리나라 최북단, 절경과 명승지가 많은 고성의 몫이다. 관동팔경인 청간정, 이름처럼 예쁜 아야진항, 청학정, 송지호를 지나면 전통가옥 왕곡마을에서 숨을 고른다. 가진항과 거진항을 구경하고 화진포 호수에 닿는다. 마지막 50코스는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

속초․양양 구간
41~45코스 ▹ 61.4km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손꼽히게 아름다운 조망은 덤이 구간이다. 주문진 해변, 거북이를 닮은 갯바위가 있는 휴휴암, 하조대를 지나면 낙산사에 숨을 고르고 속초로 접어든다. 대포항을 지나면 아바이마을을 만난다. 배에 몸을 실어 물길을 건너면 속초 등대전망대에 오른다.

강릉 구간
35~40코스 ▹ 80.4km

이 구간은 지역에서 먼저 조성한 강릉 바우길의 동해안 구간과 겹친다. 옥계해변부터 만나는 소나무 숲은 강릉 제일의 명품 숲이다. 모래시계로 유명한 정동진, 굴산사터, 중앙시장, 남항진해변 등을 지나면 수려한 경포대를 따라 돈다. 주문진을 지나면 향호에서 양양으로 넘어간다.

삼척․ 동해 구간
29~34코스 ▹ 64.7km

편안한 숲길과 화려한 기암절벽이 조화로운 길이다. 수로부인길, 맹방해변, 관동팔경의 죽서루, 기묘한 바위들이 늘어선 추암해변 등 삼척의 명소를 거쳐 동해시로 접어든다. 망상해변을 지난 길은 잠시 바다를 버리고 내륙의 숲길을 향하다 어느새 강릉으로 이름표를 바꾼다.

바우길

두발로 강릉과 강원도를 즐기는 힐링 여행

바우길은 강릉이 고향인 소설가 이순원 씨와 산악인 이기호 씨, 그리고 뜻있는 강릉 시민이 뭉쳐 만든 길이다. ‘바우’는 강원도 말로 바위란 뜻이다. 강원도 사람을 친근하게 부르는 ‘감자바우’라는 말에서 바우길 이름을 따 왔다. 바우길은 대관령 과 경포와 정동진까지 아우르는 바우길, 평창·정선·강릉의 명소를 걷는 올림픽아리바우길, 울트라바우길, 계곡바우길, 대관령 숲길 등 다양한 코스를 갖췄다.

033-645-0990
www.baugil.org

바우길
17구간 ▹ 230km

다양한 바우길 중에서 가장 먼저 생긴 오리지널 코스로 백두대간 선자령, 유서 깊은 고개인 대관령의 옛길을 따라 강릉으로 넘어온다. 경포와 정동진까지 강릉의 절경인 산과 바다를 아우르며 230㎞ 이어진다. 총 17개 구간으로 나뉜다. 산길은 1구간 선자령 풍차길(12㎞, 5시간)과 대관령 옛길(14.7㎞, 6시간), 바닷길은 5구간 바다 호숫길 (15㎞, 5~ 6시간), 9구간 헌화로 산책길(13.5㎞, 5시간) 등을 추천한다.

계곡바우길

여름철 계곡 트레킹으로 특화된 코스다. 양양 남대천 상류인 오지의 법수치계곡 일대를 한 바퀴 도는 코스다. 계곡 안으로 들어가 첨벙첨벙 걸으면 더위는 안녕이다. 코스는 부연약수주차장 ~ 법수치계곡 ~ 부연약수주차장, 거리는 20.5㎞, 8시간쯤 걸린다.

국민의 숲길

대관령의 심원한 숲길을 걷는 길이다. 사계절 걷기 좋으며 가족나들이와 초보자들에게 인기가 좋다. 코스는 신재생에너지전시관 ~ 제궁골(이깔나무숲길) ~ 바우길1구간/2구간 갈림길~ 신재생에너지전시관, 거리는 10㎞, 4시간쯤 걸린다.

DMZ 평화의 길

분단의 아픔이 깃든 비무장지대를 걷다

DMZ평화의 길은 한반도의 평화를 공고히 정착시키고, 접경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만들었다. DMZ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의 현장이자 자연 생태계의 보고다. 하지만 한반도에서 가장 첨예한 대결 지대로 군사적 충돌 위험이 상존했던 곳이 다.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감시초소(GP) 철거, 유해 발굴 등 긴장완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철원, 파주, 고성 지역에 우선 길을 만들었다.

1644-1303
www.durunubi.kr

철원 코스
15km 3시간(오전 10시, 오후 2시 출발)

아름다운 철원평야와 한탄강에 서린 아픈 역사의 상흔을 만날 수 있는 길이다. 철원은 화산암이 분출되어 이루어진 용암대지인 철원평야와 그 사이를 깊이 파고든 한탄강이 흐르는 땅이다. 백마고지 진적지, 유해발굴지역 등 남북전쟁의 아픔이 깃들어 있는 땅을 만날 수 있다.

고성 A코스
7.9㎞ 2시간 30분(오전 10시, 오후 2시 출발)

금강산과 설악산을 연결하는 고성 DMZ는 금강산 육로 관광이 시작된 역사의 현장이다. 금강통문을 거쳐 금강산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해금강과 금강산 풍경은 도보 여행에 나선 이들에게 감동으로 다가온다.

고성 B코스
7.9㎞ 2시간 30분(오전 10시, 오후 2시 출발)

4백 년 시간을 두고 김삿갓과 단종을 만나는 길이다. 김삿갓은 무슨 이유로 단종의 관풍헌을 찾아갔을까? 두 사람은 만났을까? 거리가 멀고 만만찮은 길을 걸으면 옛사람의 억척 같은 삶을 그려볼 수 있다.

게시물에 사용한 사진의 저작권은 촬영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The copyright of the photo used in the posting is held by the photographer, and it is prohibited to use it without permission.

0개의 댓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