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DMZ권
고성군
DMZ 품은 신비의 땅
백두대간 줄기에 자리해 심산계곡과 DMZ를 품은 청정 대자연 고성으로 떠나는 길은 마치 하얀 설원을
밟는 듯 모험과 설렘의 여정이다. 이제, 그 신비의 땅으로 들어가 보자.
고성통일전망대
2019년에 신축 개관한 통일전망타워는 해발 70m 고지 위에 14m의 높이로 건립되었으며, 천하절경의 금강산을 볼 수 있는 안보관광의 명소이다. 이곳을 방문했다면 DMZ 평화의 길도 걸어보자. 고성 DMZ 평화의 길은 오랜 시간 잠들어 있던 금단의 땅으로 2019년 일반인에 개방하였으며, 해안 철책을 따라 바닷길을 걸은 뒤 군사분 계선에서 1.5km 가량 떨어진 금강산전망대까지 방문하는 둘레길이다.
- 위치:
- 고성군 현내면 금강산로 481
- 웹사이트:
- 전화:
- 033-682-0088
화진포 역사안보전시관
동해안 최대의 호수로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화진포. 바로 이곳에 뜻밖에도 김일성 별장이 있다. 한국 전쟁 이전에 북한이 관할하던 지역이었던 까닭이다. 그런데 인근에 이승만 대통령 별장, 이기붕 부통령 별장도 있는데, 이 세 장소를 통틀어 화진포 역사안보전 시관이라고 부른다. 우리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 보게 하는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한 장의 입장권으로 인근의 화진포생태박물관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 위치:
- 고성군 거진읍 화진포길 280
- 웹사이트:
- 전화:
- 033-680-3677
송지호 관망타워
고성의 3대 석호인 송지호와 송지호 해수욕장의 드넓은 풍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송지호 관망타워로 가보자. 송지호 관망타워는 옥외전망대, 망원경이 설치된 전망타워 등을 갖추고 있어 송지호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철새 도래지로 유명한 송지호에 날아드는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 낭만과 사색을 즐기기에도 좋지만, 총 89종 240여 점의 박제를 전시한 조류 박제전시관도 갖추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아도 좋겠다.
- 위치:
- 고성군 죽왕면 동해대로 6021
- 웹사이트:
- 전화:
- 033-680-3556
고성의 맛
고성막국수
고성막국수는 얼음이 둥둥 떠 있고 굵직한 무가 먹음직스러운 동치미를 국수에 부어 먹는 특유의 방식으로 즐긴다. 그 맛이 담백하고 시원해 막국수의 식감과도 잘 어울려 입맛을 돋운다.
고성물회
본래 물회는 밤새 술을 마신 어부들이 속을 달래기 위해 새벽 출어를 나가기 전에 요기 삼아 먹던 음식이다. 바다에서 갓 잡아올린 싱싱한 활어회와 멍게, 해삼, 성게 그리고 신선한 야채를 새콤 달콤한 육수에 말아먹는 물회는 고성 여행길에 꼭 챙겨야 할 먹방템이다.
체험 거리
고성왕곡마을(한옥체험)
우리나라 유일의 북방식 전통가옥을 만날 수 있는 고성 왕곡마을은 100년 가까이 된 기와집 20여 채와 초가집 30여 채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왕곡마을에서는 한옥체험 숙박과 전통놀이 등을 즐길 수 있으며, 막걸리에 메밀전 등의 옛 전통음식도 즐길 수 있다.
- 주소:
- 고성군 죽왕면 오봉리
- 웹사이트:
- 전화:
- 033-631-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