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 음식
“두툼하게 썰어나오는 생돼지고기를 간장소스에 살짝 담궈 불판에 구운 후 현지인이 추천하는 조합으로 먹어보자. 삼겹살구이와 파채무침, 묵은 김치를 얹어 한입에 먹으면 꿀맛이다.”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서문시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삼겹살거리에서 풍기는 고기 굽는 냄새가 진동한다. 청주식 간장삼겹살은 생돼지고기를 불판에 바로 구워 먹는 게 아니라 한약재를 우린 간장소스에 적셨다가 굽는 것이 포인트다. 은은한 양념이 밴 삼겹살구이의 고소한 육즙과 풍미를 즐겨보자.
한방오리백숙
제천의 특급 보양식으로 푹 고아 부드러운 닭고기와 황기, 인삼 약재를 넣어 진하게 우려낸 국물이 조화롭다.
추어탕
간장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 곤드레나물밥은 나물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
등뼈감자탕
크게 썬 두툼한 두부와 소고기, 각종 버섯과 채소를 넣은 뒤 육수를 부어 끓여 먹는 제천 향토음식이다.
청주 한정식
제천의 특급 보양식으로 푹 고아 부드러운 닭고기와 황기, 인삼 약재를 넣어 진하게 우려낸 국물이 조화롭다.
오리수육돌솥정식
간장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 곤드레나물밥은 나물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
제천의 축제
5월-6월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세계 3대 광천수인 초정약수와 안질을 치료하기 위해 초정행궁에 머문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축제이다. 축제의 백미인 ‘세종대왕 어가행렬’과 함께 조선시대 초수리 마을을 재현한 축제장에서 30여 개가 넘는 체험 행사가 열린다.
8월
청주문화재야행
달 밝은 밤, 청주 원도심 일대의 문화재를 관람하며 조선과 근·현대를 오가는 시간여행을 즐기는 야간 문화 프로그램이다. 스탬프 미션 투어와 조선시대 한복체험 등 매년 새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위치
청주시 상당구 성안로 일대
TIP
중앙공원 » 철당간 » 청녕각 » 성안길 » 북문로 » 청소년광장 » 옛청주역사공원
전화
043-219-1015
시간
18:00–23:00
홈페이지
www.cjculturenight.org
8월
청남대JAZZTONIC
자유로운 재즈 선율이 울려 퍼지는 아름다운 청남대의 풍광을 배경으로 다양한 예술이 공존하는 재즈 페스티벌이다. 국내외 재즈 뮤지션들이 초청되어 멋진 공연을 보여주며 매년 독특한 주제의 아트워크와 토크콘서트도 열린다.
9월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 활자본인 ‘직지’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년마다 열리는 글로벌 문화 축제이다. 2020년에는 ‘직지, 기억 너머 상상’을 주제로 고려시대 인쇄술을 이어받은 ‘활자의 나라, 조선’ 특별전이 열리며 금속활자 주조·조판 체험도 할 수 있다.
9월
청주읍성큰잔치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의병·승병들이 힘을 합쳐 왜군에 함락된 청주성을 탈환한 것을 기념하는 행사이다. 취타대를 선두로 한 시민 참여 거리퍼레이드와 청주성 탈환 전투 장면을 재현한 퍼포먼스가 볼거리다. 전통혼례행사나 마당극 ‘압각수 이야기’도 흥미롭다.
위치
청주중앙공원 일원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55번길 33
전화
043-265-3624
10월
청남대국화축제
가을 바람에 실린 은은한 국화향이 감싸 안은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를 찾아보자. 축제장의 주인공은 형형색색 탐스럽게 피어난 국화이며 곳곳에 꾸며진 국화조형물 앞은 자연스레 포토존이 된다. 국화차 시음, 목공예 체험도 할 수 있다.
위치
청남대 일원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전화
043-257-5080
제천의 호텔
“청주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에 관광호텔과 부티크 호텔이 모여 있어 여유로운 청주
시내 관광을 즐길 수 있다. 초정행궁에 들른다면 탄산사우나를 하며 피로를 풀자.”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지상 21층, 328개의 객실을 갖춘 중부권 유일의 5성급 호텔이다. 대형 연회장 및 4개의 레스토랑과 바를 비롯해 실내수영장과 사우나, 면세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수암골 벽화마을도 차로 15분 거리다.
청주나무호텔
것대산 자락의 청정 자연 속 유니크한 힐링 공간을 지닌 호텔이다. 47개의 객실 중 바닥 온돌시스템을 갖춘 한실이 특별하며 청주랜드, 국립청주박물관이 가깝다. 상당산성 옛길도 산책할 수 있다.
갤러리관광호텔
하이닉스반도체 및 청주산업공단 인근에 위치한 호텔로 청주의 번화가인 충북대와도 가깝다. 별도의 응접 공간이 있는 갤러리 스위트, 안락한 온돌룸 등 다양한 룸타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스포츠센터와 비즈니스센터도 갖췄다.
더마크호텔
2019년에 리노베이션하여 시설이 쾌적하고 청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도보 5분 거리라 편리하다. 스탠다드룸부터 VVIP(한실)까지 5가지 룸타입이며 모든 룸에는 공기청정기와 스타일러, 75인치 TV가 구비되어 있다.
초정약수 세종스파텔
세계 3대 탄산광천수 원탕에서 사우나를 즐길 수 있어 각광받는 곳이다. 양실과 한실 타입의 객실에 머무르며 광천수 사우나와 한국식 황토한증막, 참나무 불가마를 체험할 수 있다. 야외 노천탕과 힐링카페도 갖췄다.
청주호텔 뮤제오
클래식하고 모던한 외관이 눈에 띄는 3성급 부티크 호텔이다. 갤러리 감성의 차별화된 객실, 트렌디한 다이닝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있으며 루프탑 야외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5분 거리다.
뉴베라관광호텔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옆에 위치한 호텔로 51개의 금연 객실을 갖췄으며 아메리칸 스타일의 조식을 즐길 수 있다. 고객 편의를 위해 터미널 무료 픽업서비스와 24시간 프런트를 운영한다. 가까운 여행지로는 흥덕사지와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있다.